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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치부심' 복귀…죽어라 험지만 달렸다

현대차는 2012년 WRC 복귀를 선언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강한 의지 덕분이다. 당시 정 부회장은 현대차 남양연구소를 찾아 개발 중인 차량으로 레이싱을 할 정도로 고성능 차에 관심이 많았다. 고성능 차량을 만드는 것이 품질로 직결된다는 믿음 때문이다.

완성차 제조사들의 경우 새 엔진을 개발한 뒤 수 년에 걸쳐 점차 출력을 높이는 작업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인다. 제품에 대한 신뢰성이 확보된 뒤에야 성능을 높인다는 의미다. 바꿔 말하면 고성능 차량을 만든다는 것은 신뢰도가 뛰어난 차량을 만들 기술력 있다는 의미가 된다.

더군다나 자동차 업계에서는 차량 성능을 10% 줄이면 내구성을 비롯한 품질 신뢰도는 30% 증가하는 것으로 본다. 혹독한 환경에 노출되는 WRC에서 고성능 랠리카를 선보여 인정받는다면 그보다 성능이 낮춰지는 양산차에서는 품질 신뢰도를 크게 올릴 수 있다.

현대 월드랠리팀이 2019 월드 랠리 챔피언십(WRC) 제조사 부문 종합 우승을 확정 짓고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포뮬러 원(F1)이 서킷에서 속도 경쟁을 하는 대회라면 WRC는 세계를 돌아다니며 산간 도로·진흙탕·자갈밭·눈길 등 악조건을 가진 험지 도로를 달리는 대회다.

차량 성능과 내구성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출전조차 불가능하다. 더군다나 F1은 경주용 차를 개발하지만 WRC는 양산차를 개조해 출전하기에 양산차에 기술을 이전하기도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 "고성능=고품질" 정의선의 뚝심

정 수석부회장의 강력한 의지에 현대차는 그해 독일에서 현대모터스포츠법인을 설립하고 자체 기술로 승부에 나섰다. 2013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i20 WRC 랠리카를 공개했고 2014년 WRC 개막전 몬테카를로 랠리에 참가하며 공식적으로 복귀했다.

절치부심한 현대차는 복귀전이던 2014년 경주에서 첫 우승에 성공했다. 3위 이내에 들어 시상대에 오른 것도 4번에 달했다. 시상대에 발도 붙이지 못하던 꼴찌가 화려하게 복귀하는 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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